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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네트워크

네트워크 교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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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 망(Net)과 작업하다(Work). 점을 '노드(Node)', 선을 '링크(Link)'

네트워크란 무언가와 무언가가 무언가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연결과 주고받기가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 컴퓨터와 컴퓨터가 그물망처럼 통신 매체로 연결되어서 데이터를 운반하는 것


리소스 - 자원이라는 뜻. 파일등의 데이터나 프린터 등의 기기, 컴퓨터나 메모리, CPU 등도 포함하는 개념.

복수의 컴퓨터에서 리소스를 공유한다. 리소스를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 공유하는 것이 바로 네트워크의 장점.


데이터 통신 - 컴퓨터가 가진 리소스를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공유. 주고받는 정보는 비트로 표현(0 or 1)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기기와 프로토콜이 필요.



인터페이스 - 2개의 서로 다른 시스템 사이에 존재하며 정보의 송수신을 중개하는 것. 


프로토콜 -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규칙. 보내는 쪽하고 받는 쪽이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


회선교환 - 전화기는 교환기에 연결되어 교환기간에 회선이 많음. 회선을 교체하여 다른상대와 접속. '교환기'간의 회선 만큼만 통화가능.

교환기(회선교환)의 역할은 '회선을 교체해서 연결'


패킷교환 - 패킷(소포)에 수신처를 붙여서 각각의 패킷을 보내면 전화회선과는 달리 회선이 1개만 있어도 됨. 1개의 회선에 복수의 컴퓨터가 연결.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해서 송신하기 때문에 회선이 점유되지 않아 다수의 기기 사용 가능.

패킷교환기의 역할은 수신처가 연결되어 있는 회선을 골라서 거기로 패킷을 송출하는 역할과 사용하려고 한 회선이 사용중일 경우 일시적으로 저장했다가 회선이 비는 것을 기다리는 역할을 한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패킷교환 방식' - 도착시간이 불규칙 할 수 있지만 복수의 컴퓨터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컴퓨터 네트워크에서는 패킷교환 방식이 사용된다.

패킷교환에서 필요한 기기 - 컴퓨터, 인터페이스, 통신매체, 패킷교환기(라우터)


세그먼트 - 한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의 경우 패킷교환이 아니라 회선을 나누어서 연결한다. 이 범위를 세그먼트라고 한다. 이 범위내에 컴퓨터끼리 라면 라우터가 없어도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

T자분배기 - 회선으로 송신한 데이터는 분배기에서 나뉘어 컴퓨터에 도달한다.

허브 - T자분배기 대신에 요즘 많이 사용. 허브를 사용한 네트워크에서는 컴퓨터 한 대가 세그먼트 내의 어떤 컴퓨터에도 자유롭게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다. 이런 네트워크 구조를 '멀티엑세스 네트워크'라고 한다.

멀티엑세스 네트워크 - 복수의 컴퓨터에 의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는 의미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 - 컴퓨터 1대가 다른 컴퓨터 1대에만 보내는 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멀티엑세스 네트워크 &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로 분류 가능하다.

 > 두 종류를 조합해서 패킷교환 네트워크가 만들어짐.

컴퓨터 네트워크는 컴퓨터에서 라우터(멀티 엑세스 네트워크), 라우터에서 라우터(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 라우터에서 컴퓨터 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네트워크의 범위나 규모로 네트워크를 분류 - LAN & WAN

비교 - 범위, 케이블설치, 사용요금, 통신속도, 에러발생률

LAN - 좁다(구내), 자비, 무료, 고속, 낮다

WAN - 넓다(지역,국가 규모), 통신사업자, 유료, 저속, 높다

 

데이터 통신의 규격과 프로토콜을 통일 하려고 했던 단체가 ISO. ISO의 표준화 단계에서 선언한 것이 OSI 참조모델 이라는 건데, '데이터 통신의 단계구성도' 이다.

 > 데이터 통신을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의 순서를 명확히 하고, 이 모델에 따라 프로토콜을 정의해서 데이터 통신을 구축하려고 한 것임.

OSI 참조 모델은 데이터 통신을 7개의 단계로 나누는데 이 단계를 계층(Layer)라고 한다.

제7계층 - 응용계층 - 사용자에게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6계층 - 표현계층 - 데이터의 형식을 결정한다.(압축, 암호화)

제5계층 - 세션계층 - 데이터 송수신의 순서 등을 관리한다.

제4계층 - 전송계층 - 신뢰성이 높은(에러가 적은) 전송을 시행한다.

제3계층 - 네트워크계층 - 전송규칙과 수신처를 결정한다.

제2계층 - 데이터링크계층 - 인접기기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제어한다.

제1계층 - 물리계층 - 전기,기계적인 부분의 전송을 시행한다.

 > 단계마다 복수의 프로토콜로 실현

 > 계층이 각각 독립해 있다.

 > 어떤 계층의 프로토콜 변경은 다른 계층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하위계층은 상위계층을 위해서 일하고 상위계층은 하위계층에 관여하지 않는다. 패킷을 보낼때 주소같은 것들을 데이터와 함께 보냄 ('프로토콜 데이터 유닛' PDU 라고 한다)

 > 계층이라는 단계를 실시할 때마다 거기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데이터에 통신에 필요한 데이터(제어 데이터)를 덧붙여 간다.

캡슐화 - 운반하고 싶은 데이터에 헤더를 추가해 '캡슐'을 만들어 간다.

 > 상위계층 프로토콜이 하위계층의 프로토콜을 이용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하위계층 프로토콜이 상위계층 프로토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질필요가 있음. 이게 '인터페이스'라는 구조!


데이터 통신은 같은 프로토콜군을 사용하는 컴퓨터나 기기끼리만 가능

프로토콜의 역할 - 기본적으로 데이터의 사용방법, 어떤 헤더를 붙일지 결정. 데이터의 내용, 데이터를 주고받는 순서 등

가장많이 사용 TCP/IP 프로토콜군(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군) - 사실 표준 프로토콜

 > '표준'은 제정된 규격. '사실 표준'은 압도적으로 많아서 실제로 제정된 표준규격은 아니지만 표준 규격처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태를 뜻함)


TCP/IP - IETF(국제 인터넷 표준화기구) RFC(Request For Comments, IETF에서 제정한 문서. 규격임)에 의해 정해져 있는 것이 TCP/IP 프로토콜 군이고 이것들은 TCP/IP모델이 베이스가 된 것.

TCP/IP 모델

4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 (OSI 참조모델 5-7계층)

3계층 트랜스포터 계층 (OSI 4계층)

2계층 인터넷 계층 (OSI 3계층)

1계층 인터페이스 계층 (OSI 1-2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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