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
이니셜라이저와 디이니셜라이저 - init, deinit
- 스위프트의 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한다.
-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된다.
class PersonA {
//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 필요!! 안되면 컴파일 에러 뜸
var name: String = "joy"
var age: int = 10
}
let jason: PersonA = PersonA()
jason.name = "jason"
jason.age = 30
// 이니셜라이저
// 프로퍼티 기본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 이니셜라이저를 통해
//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다.
class PersonB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 이니셜라이저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hana: PersonB = PersonB(name: "hana", age: 20)
//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
// 옵셔널을 사용!
class PersonC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 convenience 안붙이면 컴파일 에러남
convenience init(name: String, age: Int, nickName: String) {
self.init(name: name, age: age)
self.nickName = nickName
}
init(name: String, age: Int)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let jenny: PersonC = PersonC(name: "jenny", age: 10)
let mike: PersonC = PersonC(name: "mike", age: 14, nickName: "m")
//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
class Puppy {
var name: String
var owner: PersonC!
init(name: String) {
self.name = name
}
func goOut() {
print("\(name)가 주인 \(owner.name)와 산책을 합니다")
}
}
let happy: Puppy = Puppy(name: "happy")
// 컴파일 에러남. goOut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owner 인스턴스가 존재해야되는데 없으므로 에러 뜸.
happy.goOut()
// 에러 안남
happy.owner = jenny
happy.goOut()
// 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
//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다.
//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 nil을 반환한다.
// 그래서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이다.
class Person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var nickName: String?
init?(name: String, age: Int) {
if (0. . .120).contains(age) == false {
return nil
}
if name.characters.count == 0 {
return nil
}
self.name = name
self.age = age
}
}
// 에러남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hn: PersonD? = PersonD(name: "john", age: 23)
let joker: PersonD? = PersonD(name: "joker", age: 123) // nil - 인스턴스 생성 안함.
let batman: PersonD? = PersonD(name: "", age: 10) // nil - 인스턴스 생성 안함.
// 디이니셜라이저
//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된다.
//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다.
class PersonE {
var name: String
var pat: Puppy?
var child: PersonC
init(name: String, child: PersonC) {
self.name = name
self.child = child
}
deinit {
if let petName = pet?.name {
print("\(name)가 \(child.name)에게 \(petName)를 인도합니다")
self.pet?.owner = child
}
}
}
var donald: PersonE? = PersonE(name: "donald", child: jenny)
donald?.pet = happy
donald = nil //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된다.
//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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