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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코틀린

[Kotlin] MVP 패턴 소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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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P?


- 1990년대 초기에 MS에 공개한 패턴

- MVC와 다르게 MVP는 Model과 View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다.




         user event                   update model

view ---------------> presenter  ---------------> Model

      <---------------               <---------------  

         update view             state-change event



- View : 사용자의 실질적인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를 처리 담당자인 Presenter로 전달

  - 완전한 View의 형태를 가지도록 설계


- Presenter : View에서 전달받은 이벤트를 처리 후 이를 View에 전달

  - View와 Model을 이어주는 역할


- Model : Data를 불러오거나, Cache

  - Data의 전반적인 부분을 model에서 담당하고, 네트워크, 로컬 데이터 등을 포함





MVP의 단점? 


- Class 하나만으로 전체 코드를 알 수 없다.

- interface의 양이 많아진다.

- 메소드 카운트 증가 (메소드 카운트 증가는 multidex)

- 익숙해지기 전까지 구조가 복잡할 수 있다.





각각이 하는 일 별


- 1. View에서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다. View에서 터치 이벤트 발생

- 2. View -> Presenter : Presenter로 이벤트 전달

- 3. Presenter : View에서 요청한 이벤트 처리

- 4. Presenter -> View : 처리한 결과를 View로 전달

- 5. View : 처리된 결과를 바탕으로 UI를 갱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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