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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프로토콜

스트리밍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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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 (Progressive Download)



- 웹서버에 비디오를 올려놓고 플레이어에게 URL을 알려주는 방식

-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어느정도 다운이 되었을 때, 비디오 재생 시작

- HTTP 프로토콜을 이용


장점
- 구현이 쉽고 비용 절감적인 방법

단점

- 계속 다운로드가 진행되어 효율성이 떨어짐.

- 중간 부분을 보려 해도 그 부분까지 아직 다운로드가 되지 않으면 시청이 불가능하다.

- 보안 문제 및 라이브 스트리밍은 지원하지 않음.

- 플레이 중간에 동영상 품질을 바꿀수 없음.







HTTP 수도 스트리밍 (HTTP Pseudo Streaming)


- Progressive Download 방식의 낮은 bandwidth 효율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술

- 다운로드 되지 않은 부분을 클릭하더라도 메타 프레임 정보를 가지고 있어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 가능

- Pseudo- 는 ‘가짜’ 라는 말 그대로 정상적인 스트리밍 기술은 아님

- Flash player 와 HTML5 player 에서 지원


장점

- 네트워크 속도에 최적화된 영상을 제공하기 위하여 화질별로 파일을 올려놓고 선택하여 볼 수 있다.

- Seeking(검색)이 가능하다.


단점

- 여전히 bandwidth 효율성은 떨어진다.







RTSP/RTMP 스트리밍 (RTSP/RTMP Streaming)



- 사용자가 현재 시청하고 있는 비디오 프레임만을 전송해 주는 전문 웹서버를 사용

- 데이터를 미리 다운로드해 놓지 않으며, 사용자가 이미 시청한 데이터는 버린다.

- 전용 서버나 프로토콜이 필요


장점

- 라이브 중계 가능

- 다운로드가 없어 보안에 문제가 없다.

- 필요한 부분만 전송하므로 bandwidth 효율성이 높아진다.


단점

- 서버 측에서 많이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약점

- 전용 프로토콜은 회사의 방화벽에 막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적응적 HTTP 스트리밍 (Adaptive HTTP Streaming)




- 서버에 작은 조각 단위(초단위)의 동영상을 가지고 스트리밍

- 플레이어는 이 비디오 조각을 연속된 스트림으로 연결시킨다.

- 클라이언트의 bandwidth 상황/ CPU 사용을 체크하여 그에 맞는 화질을 전송한다.


장점

- 화질과 음질을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품질개선 및 안전성 확보

- 미디어 서버와 같은 비싼 장비와 RTMP 프로토콜 같은 복잡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

- bandwidth 효율성이 뛰어나고, 화질 변경이 용이


단점

- 표준화의 부족

 > 각 공급자(MS, Apple, Adobe 등) 마다 서로의 프로토콜이 존재

- 단편화된 파일/MP4 간의 변환 툴이 일반화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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